허리디스크 허리는 물론 엉치까지 통증이?

건강정보

허리디스크 허리는 물론 엉치까지 통증이?

호야의 일상 2019. 3. 8. 07:41
반응형

척추 뼈 사이사이에는 디스크라고 하는 구조물이 존재 하는데 이 디스크가 제 자리에 있지 못하고 탈출 된 증상을 우리는 허리디스크라 부르고 있습니다. 증상처럼 이야기를 하지만 허리 디스크는 단순히 구조물의 이름이고, 정확한 질환의 이름은 요추추간판탈출증이 맞습니다. 디스크라 부르는 추간판은 자동차에도 존재하는 디스크처럼 뛰어난 탄력성을 지니고 있어 우리 허리가 외부로부터 받는 물리적 충격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딱딱한 뼈들끼리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추간판이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거나, 잘못 된 자세의 장시간 유지로 인해 제 자리에서 튀어나오게 될 경우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척추를 지나는 신경들을 압박하여 방사통이나 요통 같은 통증을 유발하는데 우리는 이를 허리디스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에 대한 공부를 해 보려 합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신체가 노화해 감에 따라 우리 몸의 디스크 들을 채우고 있는 수핵 부근의 수분은 점차 줄어들게 되고 탄력성이 없는 섬유질로 점차 변화하게 됩니다. 이 때 디스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상 섬유들도 탄력성이 줄어들게 되며 이때 더러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노화 현상 같은 퇴행성 변화의 와중에 척추에 어떠한 충격이 가해지면 탄력이 떨어진 수핵이 한쪽으로 탈출하게 되면서 좌골 신경근을 압박 하고 이때 허리나 다리 엉치 부근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좌골신경통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핵변성이 생기고 활동도 왕성한 30~40대에 보통 많이 발생하였으나 최근에는 10대나 20대에서도 허리디스크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원인으로는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든다거나 무리한 허리 운동이나 잘못 된 자세들의 장시간 유지로 인한 요추 염좌 같은 직접적인 외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방사통과 요통을 들 수 있습니다. 통증은 허리를 중심으로 엉치 부위까지 광범위 한 통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자세를 바꾼다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허리에서 발까지 어느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무릎 아래에서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도 존재 합니다. 디스크가 자리를 이탈해 신경근을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생기는 하지 방사통은 참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수반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은, 일반적으로는 허리가 쑤시고 통증이 있으며 엉덩이나 허리 다리까지 저리는 통증이 있고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오는 등 주로 하반신 쪽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발병 초기라면 안정이 가장 중요 합니다. 이 시기에 물리치료를 받는다 던지 더운 찜질을 한다 던지, 초음파 치료나 마사지, 견인 치료와 함께 근육 이완제와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면 좀 더 효과 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비 수술적 방법으로 40주 이상 치료를 해도 차도가 없거나 낫지 않는다면, 혹은 어느 정도 좋아졌다 자주 재발을 한다면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경에 이상이 있어 발가락이나 발목운동의 힘이 떨어져도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드문 경우 이지만 마비신경의 압박으로 하지와 대소변 장애가 있는 분들은 응급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현미경을 이용한 수술 방법의 발달로 주위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고 디스크만 제거하는 방법들이 발달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예방

가장 최선은 허리에 무리나 부담이 가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소극적 방법과 적극적 방법을 들 수 있겠는데요, 소극적 방법은 될 수 있는 허리에 무리가 가는 상황들을 회피 하는 것이고 적극적 방법은 운동을 통한 허리 근육은 물론 주변 근육들을 부드럽고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디스크를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등받이까지 바짝 붙이고 허리는 펴서 앉으셔야 합니다. 잠을 잘 때에도 엎드린다거나 옆으로 눕지 말고 바로 누워 잠을 청해야 합니다. 일어날 때에만 옆으로 돌아 누워서 무릎을 굽혀 한 선으로 바닥을 지지하고 일어서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들 바탕으로 허리디스크 예방은 물론 극복까지 잘 하시길 바라면서 허리디스크에 도움이 될만한 물건 몇 개 소개 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허리디스크에 도움이 될수 있는 제품!

발란스코드 카이로프...현대메디칼 디스크팡...타이트엔드 자기요통...현대메디칼 디스크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