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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제대로 못 자는 불면증 원인과 증상은?

호야의 일상 2019.03.15 06:50

넓은 의미의 불면증은 잠이 드는 것과 그 잠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 아침 일찍 일어나기가 어려운 수면장애를 통틀어 말합니다. 이런 불면증은 시점에 따라 수면 유지 장애, 입면 장애와 조기 각성 장애 등으로 구분을 합니다. 최근에는 평소 쌓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있거나 체력의 저하로 인한 숙면의 방해와 잠자리에서 쉽게 잠이 들지 못하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면역 질환에 취약해지고 백혈구의 활동성도 저하되는 만큼 불면증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사람이 잠을 이루지 못하는데 특정한 요인이 있을까요? 개개인의 특성도 다르고 너무나 많은 원인들이 있기에 원인을 정의 한다라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입니다. 일시적이거나 급성의 불면증 들은 짧게는 수일에서 수주 가량 지속 되고, 개인의 생활사나 급격한 수면 환경의 변화와 연관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증상은 처음 불면증이 유발 된 사건이 사라지거나 해결 되면 증상이 호전 됩니다. 허나 수면 교란에 취약한 일부는 사건이 해결 되어도 불면증이 지속 되기도 하고, 이는 조건화 요인과 함께 증가 된 각성이 원인이라 생각 되고 있습니다. 잠자기가 힘들어진 경험이 반복되고 축적 되어 조건화 된 각성들로 인해 불면증이 지속 되는 것입니다.

 


불면증 증상

수면이란 쉽게 말해 의식이 정지 된 완전한 휴식 상태를 말합니다. 인간의 생리가운데 하나로 흔히 말하는 3대 욕구 식욕, 성욕 못지 않은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욕구 입니다. 그 가운데 불면증의 증상으로 수면에 들지 못하는 입면 장애와 갚은 잠을 유지 못하는 숙면 장애, 수면에서 지나치게 빨리 깨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조기 각성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런 장애들로 인해 음식물을 섭취하는 절대적 양의 증가와, 기력의 쇠약, 체온 저하, 체중감소나, 우울과 불안 같은 정신과적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잠을 못 이루면 일상생활에도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기에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불면증 치료

정신적 스트레스로 생긴 불면증의 초기라면 수면제가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허나 수면제 자체가 방금 말한 케이스에 단기간만 사용하도록 제조된 약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불면증은 3개월 이상 지속 될 경우 만성 불면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라는 사실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가 되면 수면과 관련 된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인지행동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불면증은 초기에 잡아야 하는 것이 좋고 중요 합니다. 만성화 되어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 치료를 받지 않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 합니다.

 

불면증 예방

평소에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기상을 하되 되도록이면 낮잠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취침의 목적 외에는 잠자리에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수면에 영향을 주는 약물과 니코틴, 카페인, 알코올 등 각성물질은 섭취와 복용에 유의하고 자기 전 몸이 힘들어 질 정도의 과도한 운동이나 과식, 뇌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자극적 영상의 시청을 피하는 등의 수면 방해 행위를 피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해 주시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 시켜 주는 행동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을 위해 빛과 소음을 최소화 하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생활 환경도 조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불면증에 대한 간략한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지나치게 배가 고프거나 부른 것은 수면에 큰 방해가 됩니다. 그리고 오후와 저녁 시간에는 고 카페인 음료와 홍차 커피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 2~3시경에 드는 낮잠은 저녁 취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말에 주중에 밀린 잠을 자겠다고 과도한 낮잠을 자게 된다면 일요일 밤에 불면이 찾아와 월요병으로 인한 헬요일을 맞이 하실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고 불면증 잘 극복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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