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은? 본문

건강정보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9. 3. 16. 06:58
반응형

말 그대로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 남아있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 함으로써 발생하는 일종의 식도 염증 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불편함을 모두 통칭하여 부릅니다. 일반적인 식도염도 이 범주에 속합니다. 식사 후 음식들의 위 정체 증후군, 유문부의 협착, 위산의 과다한 분비 때문에 위에 있던 내용물들이 임신이나 비만, 복수 등으로 위압이 높아졌을 때 위에 남은 잔여물들이 식도로 역류해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공부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정상인의 경우에는 평소에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가 굳게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조절을 하지만 이 경계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못할 정도로 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내용물이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여 여러 가지 불편함을 초래 합니다. 이 형상이 지속 되면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고 역류하는 위산에 의해 식도염이 발생 합니다. 이 질환의 유병률이 높아진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서구화 된 식습관과 비만 인구의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정상적 식도 연하 운동과 괄약근 기능의 저하, 위 배출 지연 및 위산 과다 식도 점막의 저항력 감소 등이 원인이 되고 있다 보고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흉골이라 하는 가슴부위의 뒤가 쓰리거나 뜨거워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슴 쓰림은 식도부위로 역류한 위산과 위 내용물들이 식도 점막과 접촉 함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 합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 연하통과 연하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지속 될 경우 미란이나 궤양이 생겨 식도 자체가 좁아지는 식도 협착이 생길 수 있고 조직 자체가 변해 바렛식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바렛식도가 위험한 이유는 조직의 변화로 인해 차차 암으로 진행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하고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기본적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더해 연하 장애나 체중감소 출혈과 빈혈이 수반 된 다면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반응을 관찰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장 질환자가 많은 편이고, 다른 나라에 비해 내시경 검사가 비싸지 않기에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 된다면 우선 위 내시경 검사를 받고 이에 동반된 다른 질환을 확인한 후 식도염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해 치료를 시작 합니다. 질환의 치료로 근거가 뚜렷하진 않지만 보통은 생활 습관 교정을 권하고 있습니다. 약물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가장 효과적 약제이기에 대게는 투여 후 1~2주 사이에 증세 호전을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위험인자에 비만과 흡연, 음주를 들 수 있습니다. 셋 다 하시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말한 위험 인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먹고 바로 누우면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 될 수 있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실제로는 그 행동을 안 한다 해서 증상이 개선 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저 기름진 음식과 취침 전 음식 섭취, 탄산음료와 카페인 음료가 식도염 악화의 요인이기에 피해 주시는 센스가 필요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공부를 간략하게 해 보았습니다. 생강차나 감자 즙, 마늘 즙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연구를 통해 증명이 된 바는 없습니다. 거기에 우리나라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각종 양념 재료들에는 자극성이 있는 재료들도 많기에 식도염 증상을 악화 시키는 것이 아닌가 생각 되고 있습니다. 허나 이런 음식 재료들이 증상을 유발 한다 하기에는 논란의 거리가 많고 개개인마다 심한 편차가 있기에 일률적 적용에는 심한 무리가 있으니, 개별적으로 자신의 증상을 악화 시키는 음식을 기억하고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공부한 내영 바탕으로 슬기롭게 역류성 식도염도 극복 합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