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안에 차 있는 지방 누구냐 넌?

뷰티정보

내 몸안에 차 있는 지방 누구냐 넌?

호야의 일상 2023. 4. 17. 10:59
반응형

인체의 지방 구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구명(腹部) 지방으로 복부에 위치한 지방으로, 비만과 관련된 위험 인자 중 하나입니다. 둘째, 하지(허벅지와 종아리)와 상지(팔과 어깨) 지방으로 각각 하방(下肢)과 상방(上肢) 지방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인체 내의 지방은 또한 지방 세포에서 이루어진 체지방과, 여러 장기에 존재하는 내장 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체지방은 주로 피부 아래 또는 복부와 같은 곳에 분포하며, 내장 지방은 신장, 간, 심장, 췌장 등과 같은 장기 주변에 존재합니다.

움리몸 안의 지방은 중성지방, 인슐린 저항성, 대사 증후군 등과 관련된 건강 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체지방과 내장 지방을 조절하고, 건강한 체중 유지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내장지방과 체지방의 차이


내장지방과 체지방은 둘 다 인체 내 지방 조직으로서, 그러나 그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지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지방으로, 피하지방, 근육 주변 지방 등으로 구분됩니다. 체지방은 식사 후 획득되며, 운동과 식습관 개선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체지방은 에너지 저장, 영양소 공급 및 신체 보호 등의 기능을 합니다.

반면에, 내장지방은 체지방과는 달리, 신체 내부에 위치하며, 신장, 간, 심장, 췌장과 같은 내장기관 주변에 붙어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에너지 저장과 함께 다양한 호르몬 분비, 염증, 인슐린 저항성 등과 연관된 많은 생리학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비만, 대사 증후군,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과 같은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것들


지금부터는 체지방 연소를 돕는 음식의 몇 가지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1.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지방 함량이 낮아 체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녹색 채소: 녹색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체지방 연소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 콜라드 그린,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3. 과일: 과일은 체지방 연소를 돕는 데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특히 베리류, 사과, 파인애플 등은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됩니다.

4.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며, 체지방 연소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이 있습니다.

5.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기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지방 연소를 돕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식습관과 운동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이 체지방 연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그렇다면 내장지방 연소는 어떻게 시켜야 해?


내장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을 강화하여 대사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2. 저지방 식습관: 저지방 식습관을 유지하면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피하고, 건강한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 참도 참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조 :단일 불포화 지방은 한 개의 이중결합을 가진 지방산 분자로 구성된 지방입니다. 대표적인 단일 불포화 지방으로는 오리콘실, 올레산, 에르카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일 불포화 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일 불포화 지방을 함유한 음식으로는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아몬드, 살모넬라 등이 있습니다.

다중 불포화 지방은 두 개 이상의 이중결합을 가진 지방산 분자로 구성된 지방입니다. 대표적인 다중 불포화 지방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고, 대표적으로 아주어, 참치, 고등어, 씨앗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 오메가-6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는 부작용이 있지만, 체내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대표적으로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콩류 등에서 발견됩니다.
적절한 양의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을 함유한 식단은 건강한 심혈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 섭취량은 적절한 양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3. 적정 수면: 적정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체지방이 쌓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체지방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명상, 요가, 호흡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6. 단백질 섭취: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양소이며, 근육을 강화하여 대사율을 높이고 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장지방은 체지방과는 다르게 식습관 개선만으로는 충분히 감소시키기 어렵습니다. 만약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건강 문제가 발생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연, 굶으면 내장지방이 빠질까?


굶는다는 것은 식사를 거르고 금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단기간에 체중 감량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것이 내장지방 감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굶는 것은 체내의 균형을 깨고,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굶다가 식사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식을 하게 되어 오히려 체지방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굶다가 길어질수록 신체는 근육 대신에 체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공급하려고 하기 때문에, 오히려 체지방이 더 많이 쌓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간헐적 단식의 내장지방 제거 효과가 있는가?


간헐적 단식은 규칙적인 식사와 단식을 번갈아 가며 실시하는 식습관입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과 내장지방 감소를 돕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8주간의 간헐적 단식을 시행한 그룹은,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며 체중을 감량시키는 그룹과 비교하여, 체중과 체지방량이 더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내장지방 감소의 정도도 간헐적 단식 그룹에서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식 중에는 식욕 저하와 불안감,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시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