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하다가는 골절까지 일어 날 수 있는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정보

방치하다가는 골절까지 일어 날 수 있는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자

호야의 일상 2021. 1. 25. 05:03
반응형

신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골격은 어느새 노화가 되기 시작하고 신체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어느 날 갑작 스럽게 자신의 키가 작아 보인다거나 등의 척추 부위에서 통증이 있으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런 현상들은 뼈의 골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가운데 하나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태들을 가만히 진행 되게 방치 한다면, 결국에는 골절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에 사전 주의가 필요 합니다. 지금부터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골다공증?

뼈징환 가운데 한가지 케이스로 남과 여로 나누어 본다면 여성에게 좀 더 많이 발현되는 질병입니다. 우선, 뼈 라는 조직도 성장이 정지되어 있는 조직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끊임없이 흠수와 재생을 반복하여 변화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1년을 살펴 보면 대략 10%의 뼈가 교체되어지고 이런 현상에 의해 골밀도가 높아졌다가 30대를 기점으로 완만하게 밀도가 감소하기 시작 합니다. 이런 밀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저하되기 시작하면, 뼈를 구성하는 조직이 망가지게 되고 병적으로 심한 상황이 된 케이스를 "골다공증"이라 부릅니다. 즉, 뼈의 양도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를 통해 강도가 약해져 끊어지거나 부러질 확률이 현저히 넢은 상황에 놓이게 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골다공증 원인은 무엇?

크게 두가지로 분류를 하는 골다공증은 노화에 의한 일차성 골다공증과 약물과 각종 질환들에 의한 이차성 골다공증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폐경에 의한 급격한 호르몬 감소는 골 밀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즉 폐경이 시작되는 50세 부터 75세 사이의 여성분들에게 급격한 골밀도 감소가 많이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노화에 따른 장의 칼슘 흡수능력이 떨어지고 그로인한 뼈 생성기능 감소로 인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은 내분비 질환이나, 류머티스, 소화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함께 발병 할 슈 있습니다. 혹은 드물게 유전적 원인과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물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대부분은 자신이 골다공증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골절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골다공증의 주요 증상은 '골절'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척추나 대퇴골, 손목 골절이 가장 흔한 골덜의 종류 입니다. 의험요인이 있으신 분이 갑자기 등에 통증을 느낀다거나 키가 현저하게 줄어 들었다면 척추 골절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이런 경우는 반드시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퇴골 골절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 후 이전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장기간 도움을 받아야 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손목의 경우에는 넘어지다 몸을 보호하기 위해 땅을 짚을때 발생 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이는 젊은 나이인 50대에서 주로 발생 합니다.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이 어느정도 진행이 된 상황이라면, 이미 신체의 회복 시스템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기에 장기간의 치료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러한 일을 미연에 방지 하기위해 꾸준히 칼슘과 비타민D의 섭취하여 최대한 뼈를 튼튼히 하여야 합니다. 뼈가 흡수, 재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이야 말로, 뼈의 파괴를 억제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음식이나 햇빛과의 광합성으로 생성되며 생겨난 활성형 비타민 D는 신체의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에 칼슘과 더불어 신체에 적절한 공급이 필요합니다!

주의 하실 사항은 몸에 들어온 영양분을 저장 하는 것 만으로는 단단한 조직을 생성 할 수는 없다는 점 입니다! 뼈에 반복적인 자극이 들어가야 적응을 위해 조직이 더욱 경고해 지기에 적절한 자극이 되는 운동이 반드시 병행 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골절된 이후시라면 단계적 운동을 통해 서서히 회복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골절이력이 있으시거나, 이차성 원인에 의한 골다공증은 약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를 받고 계시다면 뼈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흡연과 음주를 자중 하셔서 건강한 뼈 건강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