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나 혹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인가? 테스트 해 보세요 본문

건강정보

나 혹시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인가? 테스트 해 보세요

호야의 일상 2022. 4. 8. 16: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PTSD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스트레스는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잘 다스려야 하는 영역 이지요. 특히 PTSD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정신적 증상이 아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무엇?


쉽게말해 전쟁이나 사고, 천재지변 등의 매우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게 됭 후에 나타나는 각종 정신적, 신체적 고통들을 의미합니다.  겪은 사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포감을 느끼고, 이러한 증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신체는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PTSD발생에 위험한 요소들

 · 유년기에 겪은 마음의 상처들
 · 가족과, 지인들의 적절하지 못했던 지원
 · 성격적 장애
 · 과음
 · 스트레스

살아 가면서 거의 모든 사람이라면, 한번 이상의 매우 충격적인 상황을 경험한다 할 수 있지만 모든이가 PTSD에 시달리지 않으며, 위와 같은 위험인자를 보유한 사람들에게 나타나기가 쉽고, 삶을 살아가는데 부정적이고, 악영향을 미칩니다.



□ PTSD 대표 증상


일어난 사건에 대해 악몽을 꾸고, 계속해서 생각이 떠 오르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 입니다. 이러한 시기를 급성 스트레스 장애(ASD)라고 합니다. 허나 한 달이 지났음에도 자신에게 일어났던 사고에 대한 감각이 재현되고, 느낌이 그대로 떠 오르며, 신경은 극도로 예민해져, 사고와 연관된 자극을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면, 그런 분들은 PTSD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 합니다.


반응형


□PTSD 테스트


큰 사건이 있던 이후 다음의 위의 증상이 없었는지 체크해 보세요.

0~1점 : 일상에 장애를 초래하는 문제가 없는 정상 이십니다.

2점 : 트라우마로 인해 생활을 영위 하시기 불편하시군요.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3~5점 : PTSD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당신, 정신 건강에 경고 불이 들어온 만큼 전문의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PTSD는 정신이 나역해서, 의지가 박약햐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닙니다. 남녀노소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는 증상이라는 점 알아 두셔야 합니다. 혹시 일상생활을 하는데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를 통해 충격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조치를 반드시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