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글 목록
반응형

2023/05 7

솅겐조약이 무엇이길래 북한 여자 축구팀이 네덜란드에서 입국거부를 당하였나?

오늘 뉴스중에 세계 군인 여자 축구대회의 참가를 위해 북한이 네덜란드에 비자 신청을 하였으나, 거절 당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참고 : https://naver.me/Fzmy71N3 ) 기사에 솅겐조약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솅겐조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솅겐조약는 유럽 국가들 간의 국경 통과 및 이동의 자유를 증진시키기 위해 체결된 국제 협약입니다. 솅겐조약의 주요 시간순 이벤트 1. 1985년: 솅겐조약 체결 1985년 6월 14일, 룩셈부르크의 슈엔겐 마을에서 독일,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가 솅겐조약를 체결하였습니다. 이 협정은 위 다섯 개국 사이에서 국경 통과 및 이동의 자유를 확대하기로 합의한 것입니다. 2. 1990년: Schengen Convention 서명 1990..

교육정보 2023.05.31

우리나라는 가입못한 G7(Group of Seven)은 무엇인가? 그리고 G20과의 차이는?

G7(Group of Seven)은 7개 주요 선진국으로 구성된 국제기구입니다. 회원국에는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미국이 포함됩니다. G7은 1975년에 설립된 G6라는 이전 포럼에서 유래되었습니다. G6는 당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일본까지 선진국 6개국의 비공식 모임으로 결성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경제 문제를 논의하고 전 세계적으로 정책을 조정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6 형성의 주요 원동력은 1970년대 세계 경제 위기로 인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최대 경제국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1976년에 캐나다가 이 그룹에 가입했고 G6는 G7이 되었습니다. 캐나다가 편입된 이유는 경제적 중요성과 다른 회원국과의 긴밀한 관계 때문이었습니다..

일상정보 2023.05.23

1992년 5월 LA폭동이 일어난 원인과 한국인 이민자들의 활약 정리

1. 배경 1991년 3월 3일, LA 시 중앙지역에 위치한 로드니 킹(Rodney King)이라는 흑인 남성이 경찰에 의해 구타되는 사건 발생. 구타 사건은 모방향상(Copied beamed)되어 인터넷과 언론을 통해 전파되며, 인종차별과 경찰의 폭력 문제에 대한 공개적인 논의가 확산됨. 2. 1992년 4월 29일 법정에서 로드니 킹 구타 사건 관련 경찰들에 대한 무죄 판결이 나옴. 판결에 대한 불만과 분노가 폭발적으로 증폭되며 시위로 이어짐. 3. 4월 29일 밤 LA 폭동 시작. 시위대가 로스앤젤레스 도심 지역에서 건물을 불태우고 약탈을 시작. 경찰과 폭동 사이에 격렬한 충돌이 발생하고, 폭력과 파괴 행위는 점점 확대되어감. 4. 한인 상가 피해 시작 4월 30일부터 5월 1일로 넘어가는 시기에 ..

교육정보 2023.05.16

우리나라 여성들 자궁내막암 증가세··· 빠르게 발견하려면?

요근래 자궁내막암이 20~30대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자궁내막(자궁 내벽)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여성의 자궁 내막은 월경 주기 동안 증식하고 간략화하는 세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자궁내막암이라 부릅니다. 자궁내막암의 원인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몇 가지 위험 요인들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궁내막암의 가능한 원인과 위험 요인들입니다. 1. 호르몬 변화: 자궁내막암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과다한 노출이..

건강정보 2023.05.09

지방을 녹이는 지방, 내 몸에는 갈색지방이 있을까? 갈색지방이란?

갈색지방(brown adipose tissue, BAT)은 체온 조절과 대사 활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입니다. 일반적인 지방인 백색지방과는 달리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능력이 있으며, 대사량 증가, 체온 상승, 체중 조절 등에 기여합니다. 이를 위해 BAT는 대사 활동을 촉진하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수가 많이 증가하며, 색소체인에 의해 색이 갈색으로 나타납니다. 갈색지방은 대부분 신생아와 유아에서 발견되지만, 성인에게도 존재합니다. 특히 한랭에 노출되면 체내의 갈색지방의 활동이 증가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대사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갈색지방의 활성화를 통해 비만, 당뇨, 대사증후군 등의 대사성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뷰티정보 2023.05.04

3년째 이어지고 있는 라니냐 가고 온다는 슈퍼 엘리뇨 과연 무엇인가? 왜 문제인가?

올 2023년에는 지난 3년간 영향을 끼치던 라니냐가 소멸되고, 엘리뇨가 발생하면서 역대급 더위를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 과연 그렇다면 이 둘이 무엇이며, 어떤관계이고 어떤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뇨는 무엇인가? 엘니뇨는 열대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기후 패턴입니다. 중부 및 동부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따뜻한 기간을 말하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대기 순환 및 날씨 패턴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엘니뇨 기간에는 열대 태평양을 가로질러 동쪽에서 서쪽으로 부는 무역풍이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 심해에서 찬 물의 용승이 감소하여 중부 및 동부 태평양에 따뜻한 지표수가 축적됩니다. 따뜻한 물은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쳐 세계 여러 지역의..

교육정보 2023.05.03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는 무엇인가?

스타링크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항공 우주 회사인 SpaceX에서 개발 중인 위성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스타링크의 목표는 전 세계 사용자, 특히 전통적인 광대역 제공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지역의 사용자에게 지연 시간이 짧은 고속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링크 서비스는 빠른 속도와 낮은 대기 시간으로 성능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서비스 비용은 현재 월 99달러이며 네트워크 연결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일회성 요금 499달러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건물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소형 단말기를 통해 스타링크에 접속할 수 있어 하늘이 보이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이것은 비행기, 선박 및 기타 이동 차량뿐만 아니라 외딴 지역과 시골 지역에서 인터넷 액세스..

일상정보 2023.05.0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