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위염 증상은? 소화가 안되고 복부가 불편한 원인은? 본문

건강정보

위염 증상은? 소화가 안되고 복부가 불편한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9. 2. 9. 07:18
728x90
반응형

흔히 말하는 체했다!”라고 하는 소화가 되지 않고 상 복부에 불편함이 느껴지는 상태를 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염이라 함은 소화성 궤양과 함께 좁은 의미의 위염과 같은 기질적 병변 뿐만 아니라 비 궤양성 위염이나 과민성 대장, 소화불량과 같은 기능성 위장 장애까지 포함하여 말 하고 있습니다. 병리학적으로는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위염이라 하지만 이 염증 자체가 여러 가지의 자극과 손상에 의해 생길 수 있기에 위 점막의 반응형성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위염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여 미란성 위염, 표재성 위염, 화생성 위염과 만성 위축성 위염 등으로 분류를 합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할 일은 이러한 위염에 대해 조금 더 공부를 해 보아야 하는 것 입니다.

 


위염 원인

위에 염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위염이라 부를 수 있는 증상은 점막 하층이나 장막, 근층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과 같은 세균에 감염이 된다거나 진균과 기생충에 감염이 되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챙겨 드시는 아스피린 이나 음주를 통한 알코올의 섭취와 갑자기 강한 산성이나 알칼리 성을 띈 용액을 섭취하였을 경우와 정신 적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에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 입맛에 맞아서 갑작스레 과식을 한다던가 갑자기 너무 매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위장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스트레스와 알코올 약물과 화상 뇌 손상으로 생기 고 만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약물과 불규칙한 식습관과 담즙의 역류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 바라겠습니다.

 


위염 증상

자신이 위염을 앓고 있는지 모를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발견되는 위 점막의 염증은 무 증상인 분들부터 갑작스러운 체중변화와 참기 힘든 복통을 호소하는 케이스까지 다양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의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들이 존재하고 있지 않기에 염증의 정도가 심해도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주변의 불편한 느낌과 소화불량 복부에 꽉 찬 느낌과 명치에 전해지는 통증, 잦은 트림과 떨어지는 식욕 오심, 구토, 열감과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선 궤양이 존재하지 않아도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가 있는데 이를 우리는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위염 치료

대부분의 위염 치료는 내시경 검사의 결과 보다는 환자 분들이 호소하시는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 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치료법은 위의 산도를 떨어뜨리는 약제와 함께 위장관 운동 조절제와 방어인자 증강제를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만성 위염 환자들이 정상인 보다 위산 분비가 과하다는 증거가 되는 데이터는 없으나, 위 산도를 내리는 약제들이 가장 많이 처방 되고 있습니다. 이들 약제 종류는 차단제와 억제제 제산제와 함께 양자펌프 억제제 등이 사용 됩니다. 식후에 팽만감과 조기에 포만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추가 적으로 위장관 운동 조절제가 사용 되며, 위 점막 보호제들도 함께 처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염 예방

위염은 약 몇 봉다리로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니기에 평소에 제 시간에 맞추어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해 주는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위염을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직전에 섭취하는 음식물들은 위에 부담을 주어 증상이 호전 될 수 없으며 오랫동안 앉아서 일을 하시는 사무직 분들은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씩 약간의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짜고 매운 음식을 권하지 않고 자극이 덜한 음식들을 추천 하지만 이것들은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조절을 하시는 것이 현명 합니다. 특정한 음식들이 불편함 없이 섭취 된다면 그 음식을 금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트레스 또한 원인이 되기에 정신적 휴식을 가질만한 활동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위염에 대해 조금 공부 해 보았습니다. 만성 위염이 있으신 분들은 위암으로 발전이 되는 것 아닌가 걱정이 많으시지요? 만성 위염은 참으로 다양한 경로로 다양한 원인들로 발생 합니다. 현재로는 만성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위암의 전구 과정으로 추측이 되고 있지만 이 모든 케이스가 위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케이스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혹여나 위암이 되는 것 아닐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내용 잘 기억 하셨다가 위염 예방과 관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