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위험하다!

건강정보

쿠싱증후군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이 위험하다!

호야의 일상 2019. 2. 10. 06:59
반응형

코르디솔 이라고 불리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일종이 과다해져 생기게 되는 임상증후군을 쿠싱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증후군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좀 더 위험하다 할 수 있는데요 여성에게 나타나는 비율이 남성보다 대략 8배 가량 높기 때문입니다. 이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 뒤와 얼굴 그리고 몸통 부위에 비만증이 올 수 있으며, 피부는 얇아져서 얼굴이 붉어지며, 여드름과 다모증, 고혈당, 고혈압, 근력저하와 골다공증 같은 증상들을 보입니다. 1932sus 미국의 쿠싱 박사가 처음으로 정의 하였고,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 하는 뇌하수체와 부신에 종양이 생기거나, 스테로이드 진통제 같은 약물의 부작용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장질환을 비롯한 갖가지 질병들이 새로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금부터 쿠싱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싱증후군 원인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 생성을 자극하게 되는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다할 경우나 이와 상관없이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과도하게 생산 되는 경우, 그 밖의 외부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쿠싱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 되는 경우는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겼을 때 이러한 일들이 발생 할 수 있고, 이때는 쿠싱증후군이 아닌 쿠싱병이라고 명 합니다. 뇌하수체 이외의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이소성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들이 있는데 이는 폐암이나 유암종으로부터 기인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과다 생산이 된다면 대부분 부신 종양에 의한 것이며, 이는 악성 종양인 케이스가 대부분 입니다.

 


쿠싱증후군 증상

여성의 경우에는 고혈압을 필두로 중심성 비만, 무월경, 남성화 같은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비만증은 특이하게 중심성 비만으로 가슴, , 얼굴, 배를 중심으로 지방이 축적 되며, 안면피부 다혈증과 함께 얼굴의 형이 보름달 같이 동그래 지는 것이 전형적 입니다. 피부도 얇아져서 멍이 쉽게 들지만 잘 빠지지 않고 상처의 회복도 매우 더디게 됩니다. 손톱 발톱에도 조갑진균증 같은 무좀이 쉽게 발견 되기도 합니다. 코르티솔의 과다 분비 외에도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가 일어 날 수 있기에 여드름과 다모증 난소 기능의 장애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환자의 80%에게서 고혈압과 당뇨가 발견되고 있으며 수면장애로 인한 깊은 우울증과 과민증, 심한 경우 정신착란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쿠싱증후군 치료

부신에서 생긴 종양에 의해 발생한 것이 확인 되면 이를 적출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양성이던 악성이던 종양을 수술로 제거하고 수술이 불가능 하다면 약물치료를 차선책으로 택하게 됩니다.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 이라면, 원칙적으로라면 종양의 제거가 최우선이나, 필요에 따라 약물과 뇌하수체 방사선 치료를 함께 하기도 합니다. 약물에 의한 것이라면 당연히 약물 복용을 금하셔야 하고 합병증 같은 사정에 의해 수술이 불가 하다면 약물치료를 할 수는 있지만 효과가 높지 않은 실정입니다.

 


쿠싱증후군 예방

근본적인 대사장애를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 해 주는 것이 예방법이라 할 수 있고, 외인성으로 생긴 경우라면 약물의 오 남용을 줄여야 합니다. 낭창이나 천식 관절염 때문에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실 경우 쿠싱증후군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와 관찰이 필요 합니다. 대사 장애를 예방 하려면 평소부터 적절한 식습관을 길러야 하며, 쿠싱증후군 환자분들에게는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 날 수 있는데 이때 신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쿠싱증후군에 대해 대략적인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이 증후군은 반드시 단순 비만과는 구별과 감별이 필요 합니다. 단순 비만이라면 몸 전체가 비만을 나타냅니다. 허나 단순 비만도 쿠싱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코르티솔의 대사 회전이 빨라 집니다. 그래서 쿠싱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요중 17-OHCS 수치가 상승합니다. 그렇기에 감별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쿠싱이 의심되신다면 가능한 빨리 전문의와의 상담과 관리가 필요하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 본 내용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