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지 않은 운동으로 생기는 아킬레스건염 원인과 증상은?

건강정보

올바르지 않은 운동으로 생기는 아킬레스건염 원인과 증상은?

호야의 일상 2018. 1. 5. 10:08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들의 활동량은 줄어 들고 그로 인해 관절이 뻣뻣해 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2018년 새해를 맞이하여 운동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올바르지 않은 자세와 방법으로 하게 된다면 아킬레스부분에 염증이 생겨 아킬레스견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마라톤이나 오래 달리기를 하시는 분들이 무리를해 운동을 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족저근막염과 헷갈리기 쉽고 동시에 두개의 잘환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아킬레스건에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가해져 퇴행성 변화가 오는것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체중증가로 인해 종아리의 근육에 부담이 더 해진다던가, 운동을 회복시간을 주지 않고 무리해서 했을경우가 예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평소 즐겨 신는 하히힐 때문에 발바닥과 종아리를 연결하는 아킬레스 건의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이 때 불편한 신발을 장시간 신고 있을경우, 짧아져 있던 아킬레스건이 갑작스럽게 늘어나 통증과 염증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만약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뒤꿈치 위쪽을 눌렀을때 통증이 수반되어지고, 그 주위게 붉어지며 열이나게 됩니다. 운동 전후로 종아리 뒤쪽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달리기와 점프를 하시고 난후 아킬레스 부위에 통증이 수반되어집니다. 그렇다면 걸음을 걸을때 지면을 발가락을 이용해 밀어낼 시에 통증이 더 심해 집니다. 이를 그냥 방치하신다면 아킬레스건이 조금씩 끊기게 되고 회복력도 상실되어 걸을떄 절룩거리실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자가진단 방법

이 증상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병행된다면 금세 호전이 될 수 있지만, 통증이 있는데 무시하고 계속하여 아킬레스건에 피로를 쌓게 된다면 파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의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킬레스건염이 의심된다면 간단하게 체크를 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발 뒤꿈치 위의 2~6cm 언저리를 눌렀을때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아킬레스건 주변이 붉어지며 열이날 경우, 운동전후에 종아리에 통증이 발생 되어지거나 전체적으로 발 뒤꿈치 통증이 있다면 우선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치료와 예방방법은?

이 증상은 초기 예방과 빠른치료가 가장 중요 합니다. 장기간 동안 가만 둔다면 힘줄이 파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수술을 하는것보다 생활속에서 예방이 가능합니다. 운동량과 활동량을 줄여서 아킬레스건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냉찜질을 통해 안정을 취하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거기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저중량의 운동을 통해 주변부위의 힘줄과 근육을 강화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만성이 될 수도 있어 계속된 통증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킬레스건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하지 못한 자세로 인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과 증상을 잘 알아 두시고, 초기에 예방하는것이 가장 중요 하다 할수 있습니다. 올바른 운동자제의 숙지가 가장 중요하고, 예방법과 자가진단법을 알아두시고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에 힘쓰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