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마을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찾는 장수비결!

일상정보

장수마을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찾는 장수비결!

호야의 일상 2018. 1. 30. 10:01
반응형

아주 오래전부터 인간의 꿈은 무병장수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뉴스나 포털의 토픽으로 100세가 넘는 장수노인 분들의 이야기가 실리면 그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고 그 비결을 읽어보게 됩니다. 일본의 교토의대 야모리 교수가 W.H.O와의 협업을 통해 10년동안 전세계의 25개나라를 대상으로 연구를 해본 결과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분들의 장수비결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장수비결 : 식생활의 개선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올바른 식습관은 적절한 나트륨과, 신선한 채소와 과일과 유제품의 섭취를 말하곤 합니다. 중국 운남성의 마시족은 식사시 소금을 거의 섭취하지 아니하고, 중국 광주는 최대한 절제한 소금을 섭취함으로 고혈압이 거의 드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트륨의 결정인 소금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같은 각종 성인병과 혈관계질환의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간을 심심하게 해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은것은 알고 계실것입니다. 또한 네팔과 티벳같은 나라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평균 수명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고, 장수지역으로 유명한 지중해와 코카서스지방, 실크로드 주변의 오아시스 주변은 채소와 과일을 적절하게 섭취하여 장수를 할 수 있었다는 조사 결과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채소와 과일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제품에는 영양소가 균형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요거트 같은 발효식품은 우리 장에 좋은 균을 키울수 있어 장수비결로 꼽는다고 합니다!



두번째 장수비결 : 적당한 양 & 퀄리티 좋은 음식

유럽지방의 동부인 코카서스와 일본의 오키나와 같은 장수마을에는 고기를 섭취할 때에도 꼬치에 꿰거나, 고기를 삶아 지방이 빠져나가게 한 상태로 요리를 하여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했다고 합니다. 과도한 동물성지방의 섭취는 포화지방의 과다섭취로 이어져 동맥경화의 주범이 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장수마을인 오키나와에서는 질 좋은 단백질로 생선과 두부요리를 많이 먹는것을 장수비결로 꼽고 있습니다. 또한 오징어,문어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우린은 간의 해독이나 피로회복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해산물의 섭취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장수비결 : 절적한 운동과 몸에 좋은 식사

몸에 좋다고 계속 그 음식만 먹는것도 아니고, 몸에 좋지 않다하여 전혀 입에도 대지 않는 식습관이 아니라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를 위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포장용기에는 각종 영양성분이 의무적으로 표시되어 있어 자신이 먹는 음식에 어떠한 영양성분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이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영양 밸런스는 맞추고, 식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계혹을 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커사서지방의 장수마을 노인들의 공통점은 몸을 부지런하게 움직인다는 것에 있습니다. 나이를 먹는다 하여도 자신의 건강상황에 맞는 가벼운 운동이나 소일거리를 하는것이 건강유지에는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장수비결 : 식사는 여려명이 재미나게!

장수의 반대는 외로움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장수마을분들은 대체로 여러명이 함께 모여 다같이 식사를 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한남대 이미숙 교수님의 연구결과에 따르자면 국내의 90세이상 장수노인들의 행동을 분석 해 본 결과, 하루세끼는 규칙적으로 드셨으며,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비율이 80%에 이른다고 합니다. 아무리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 하여도 즐겁게 받아 들이지 못한다면 우리 몸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고 흘려 보내는 꼴이 되어집니다. 스스로 건강하다고 믿고, 긍정적으로 현실을 즐기시는 분들이 행동이 일반적 장수비결로 꼽힌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전세계 유명 장수마을 분들의 장수비결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미디어에서도 100세 시대가 열렸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오래 숨을 붙들고 사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극정적인 마인드와 꾸준한 운동으로, 장수마을 분들의 장수비결 잘 알아 두셨다가 즐거운 삶을 유지하시고 하루하루 즐겁게 살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